본문 바로가기
성경공부

자기를 더 유능하게 만들어 어려움을 이겨야 합니다.

by 성경토크 2024. 5. 30.
반응형

자기를 더 유능하게 만들어 어려움을 이겨야 합니다.

사람은 무슨 일이 잘 되지 않으면 환경 탓, 남 탓을 하곤 합니다. 그러면 잠깐 시원할 수는 있을지 몰라도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어려움을 이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삶이라는 파도

사람은 태어나면 누구든지 생활을 해야 합니다. 먹고 생활하고 잠을 자야 존재를 할 수 있습니다. 마치 바다에 가면 파도가 날마다 치듯이 인생도 그러합니다. 태풍이 몰려올 때처럼 엄청난 파도와 같은 어려움이 닥칠 수도 있고 잔잔한 바다와 같이 약간의 어려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바다에 가서 "왜 이렇게 파도가 치는 거야!" 하며 짜증을 내거나 바다를 만든 하나님을 욕한다고 파도가 잠잠해지지 않습니다.

 

파도를 이기는 방법

바다에 갔는데 수영을 못하거나 초보라면 상당히 위험합니다. 파도를 욕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이를 극복하는 것은 오직 수영 실력을 늘리거나 구명조끼를 입거나 배를 타는 것입니다. 큰 파도를 이기려면 항공모함이나 잠수함 같이 더 큰 배를 타면 안전하게 파도를 이길 수 있습니다.

 

인생이란 파도를 이기는 법

인생의 파도를 이기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환경 탓을 하고 다른 사람 탓을 한다고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그런 어려움은 계속해서 생기게 되는데 그럴 때마다 환경 탓, 남 탓만 하고 있으면 그 사람은 불행한 삶을 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인생이란 파도를 이길 수 있을까요?

바로 자기를 만드는 것입니다. 남탓, 환경 탓 하지 말고 자기 탓을 해야 합니다. 

"내가 부족해서 이런 일이 생겼구나!" 하고 다시 그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변화해야 합니다.

운동을 해서 건강하게 만들고 부족한 지식은 배워서 채우고 부정적인 마음들을 긍정적인 마음으로 바꾸어 나가야 합니다.

날마다 기도함으로 자신의 한계를 하나님이 주시는 영감으로 극복해 나가야 합니다.

 

바다에서 파도를 피하는 것이 아니라 파도를 타고 윈드스핑을 즐기듯이 인생이란 파도도 즐길 수 있을 정도로 자신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연단이 위대한 위인을 만든다

 

다윗은 어릴 때 양치기를 하면서 사자를 잡아 죽이기까지 합니다.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골리앗과 싸워 이기는 용맹을 보여 주었고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왕이 될 수 있었습니다.

똑같은 상황에서 짜증을 낼수도 있고 웃으며 넘길 수도 있습니다.

결국 얼마나 자기 자신을 만드냐에 따라 인생의 운명이 달라집니다.

 

요즘처럼 물질 만능주의 시대에 오히려 정신적인 성장이 삶을 진정 행복하게 만드는 것임을 더욱 알아야 하겠습니다.

남 탓을 아무리 하고 남을 아무리 욕해도 남은 바뀌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 상황에서 나의 반응은 내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화를 낼 수도 있고 웃을 수도 있습니다. 선택은 나의 몫입니다.

내가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나를 만들고 또 만들어야 합니다.

책도 읽어보고 성경도 읽고 기도도 해야 합니다.

 

인생이란 육신이 살아 있는 동안의 삶으로 끝나는 게 아닙니다.

인간에게는 영혼이 있어서 육신의 삶을 통해 만들어진 수준대로 그 영혼이 영원한 세계에서 살게 됩니다.

노후준비를 하듯이 영원한 세계를 위한 준비도 해야하지 않을까요?

 

살아서도 죽어서도 성공할 인생이 되도록 오늘도 열심히 나 자신을 만들어 보아요.

 

감사합니다.

 

반응형